본문 바로가기

letter
언론에 비친 나라살림 연구소

[한국경제] 지방 초·중·고교 예산 줄이고 대학 등록금을 지원한다고요?(6/18)

지방자치단체와 시·도교육청들이 ‘정부 지출 구조조정발(發)’ 예산 삭감에 직면했다. 정부가 35조3000억원에 달하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짜면서 재원 마련의 일환으로 지방교부세·지방교육재정교부금 총 4조1000억원을 줄였기 때문이다. 정부로부터 교부세와 교부금을 내려받는 각 지자체와 시·도교육청은 기존 사업 축소 및 포기에 나서는 움직임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3차 추경 예산을 가지고 대학 재정을 지원키로 가닥을 잡음에 따라 지방 초·중·고교에 쓰일 시·도 교육청 예산을 줄이고 대학 등록금을 간접 지원해주는 게 적절하느냐는 논란이 제기된다.

 

(중략)

 

정부는 매년 내국세 총액의 일정 비율을 각 지자체에 지방교부세(19.2%)로, 시·도교육청에 지방교육재정교부금(20.3%)으로 내려보낸다. 정부는 이번 3차 추경에서 정부 세입 예측치를 감액시켜 교부세와 교부금을 삭감했다. 각 지자체와 시·도교육청 모두 올해 예산이 이미 편성된 상태라 사업 축소나 포기를 통한 예산안 수정이 불가피하다.


지자체는 재정 여건이 어려운 곳일수록 타격이 클 전망이다. 지방교부세의 97%를 차지하는 보통교부세는 애초 자체 재원이 부족한 지자체에 주는 돈이기 때문이다. 시민단체 나라살림연구소가 추산한 광역시·도 보통교부세 삭감 규모는 약 5200억원으로, 총 지방세 예산액의 0.8%에 그쳤지만 시단위 지자체 삭감 규모는 약 7100억원으로 3.9%, 군단위 지자체 삭감 규모는 약 6200억원으로 19.4%에 달했다.


행정안전부는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대로 정확한 삭감 규모를 지자체에 통보할 계획이다. 강원 화천군 관계자는 “지자체들이 올해 다들 긴급재난지원금에 예산을 지출해 교부세가 삭감되면 타격이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중략)

 

지방교부세 등 삭감은 정책적으로도 모순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정부는 내국세에 연동되는 지방교부세 삭감을 내년이나 내후년으로 늦출 수 있는데도 올해 단행했다”며 “1차 추경에서 지자체의 적극적인 재정 활용을 권장한 것과 상반된다”고 지적했다.

 

 

 

지방 초·중·고교 예산 줄이고 대학 등록금을 지원한다고요?

지방 초·중·고교 예산 줄이고 대학 등록금을 지원한다고요?, 정부, 3차 추경안 짜면서 지방교부세·교육교부금 4조 삭감 지자체·교육청 "이미 예산 편성했는데…" 비상 재정 열악한 곳일수록 타

ww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