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언론에 비친 나라살림 연구소

[세계일보] “전국민에게 재난지원금 지급하는게 낫다” 집권여당 제안, 화답한 범여권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정치권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현재와 같은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선 모든 국민에게 일률적으로 지급하는 것이 더 낫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정부에서 편성했던 추가경정예산(추경) 규모와 현재 정부의 예산 규모를 고려하면 재정 여력은 아직 충분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나라 살림을 책임져야 하는 예산 당국은 아직까지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7일 국회입법조사처가 '코로나19 관련 국내외 경기부양책 현황 및 시사점'이라는 제목으로 발간한 보고서를 보면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선진국들은 각각 국내총생산(GDP) 대비 6.3%, 4.4%, 1.8%, 1.8%만큼의 재정 지출을 계획했다.

 

이 수치를 우리나라에 적용하면 1.2%다.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에 3000억원 규모의 예비비, 가족돌봄휴가 긴급 지원 2조8000억원, 긴급재난지원금 9조1000억원 등을 더한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됐다.

 

긴급재난지원금을 빼고 계산하면 이 수치는 0.7%에 불과하다. 입법조사처는 국가 재정이 300조원 규모였던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정부가 28조4000억원 규모의 추경으로 대응했다는 점을 들면서 정부 재정이 보다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9년 당시 추경의 본예산 대비 비율을 현재 수준에 적용하면 적어도 48조원 정도의 재정 지출을 단행할 여력은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GDP 대비 1.8%를 쓰는 영국이나 프랑스만큼 지출을 늘린다고 가정하면 지출 규모는 35조원가량이 된다.

 

입법조사처는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국가들에 비해 실물 충격은 상대적으로 작을 수 있지만, 대외의존도가 높은 탓에 미국, 중국, 유럽 등에서 나타나는 실물 경제 위기에서 오는 충격이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대규모 해고 방지, 실업자·저소득층 지원 확대 등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제도를 보완·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경제산업조사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역시 경기 침체 충격을 흡수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소득 하위 70% 이하 1400만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지 일주일밖에 지나지 않은 지난 6일 여당은 지급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단 한 명의 국민도 예외를 두지 않고 모두에게 지급하는 것이 그 취지를 더욱 잘 살릴 수 있다는 논리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번 총선이 끝나는 대로 당에서 이 문제를 면밀히 검토해 국민 전원이 국가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중략)

 

정치권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보편 지급으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국가 재정을 연구하는 '나라살림연구소'는 전 국민에 개인 단위로 40만~50만원씩을 지급한 후 고소득자에 세금을 매기는 방식으로 선별 환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복지 관련 시민단체인 '내가 만드는 복지국가' 역시 올해 연말정산에서 소득세를 높여 계산하는 방법으로 선별 환수하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보편 지급, 선별 환수'를 택하면 코로나19로 인한 생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원이 시급한 상황에서 선별에 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이들 단체의 논리다.

 

재정 건전성까지 따져봐야 하는 예산 당국만 난감한 처지가 됐다. 여당 주장대로 전 가구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 13조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하다. 정부안보다 3조9000억원 더 많다.

 

통합당 안대로라면 관련 예산은 기존 대비 15조9000억원 더 많은 25조원까지 늘어나야 한다. 1차 추경으로 이미 관리재정수지와 국가채무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4.1%, 41.2%까지 높아졌다. 기재부는 그간 두 지표를 각각 –4.0%, 40%를 넘지 않는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을 암묵적인 룰로 삼아 왔다.

 

기재부는 정치권 주장과 별개로, 기존에 정부에서 발표한 스케줄대로 재난지원금 지급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재난지원금의 지급 기준은 긴급성과 형평성, 국가 재정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이미 결정한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정부는 이 결정과 범정부 태스크포스(TF)에서 마련한 기준에 따라 2차 추경 편성을 조속히 마무리해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존 세출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 작업 등에 걸리는 시간을 고려하면 제출 시점은 총선 후가 되리란 것이 지배적인 시각이다.

 

한편 청와대는 전날(6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전국민으로 확대하자는 민주당의 제안에 대해 공식 반응을 최대한 자제하며 신중한 태도를 유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민주당이 공개 제안한 긴급재난지원금의 전국민 확대 지급 방안에 대한 청와대 차원의 검토 여부에 대해 "관련해서 청와대는 아무런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기다려달라"고만 했다.

 

본격적인 총선 국면 속에서 불거진 여야간 이슈에 대해 반응을 보였다가는 자칫 청와대가 선거 개입을 했다는 공세적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 기사보기

 

“전국민에게 재난지원금 지급하는게 낫다” 집권여당 제안, 화답한 범여권 - 세계일보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정치권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현재와 같은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선 모든 국민에게 일률적으로 지급하는 것이...

www.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