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소식/교육 및 토론회

지방의정연구센터 의정연구회원 제공 콘텐츠 안내

나라살림연구소 지방의정연구센터에서는 지방의정연구 회원분들께 맞춤형 의정지원서비스와 함께 정기적으로 지방의정과 관련된 다양한 현안과 소식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 매일 : 지방의정의 아침
  • 월간 : 지방의정연구
  • 격주간 : 지방의정광장(11월 발행예정)

 

 

매일 받아보는 시사상식과 정책들 <지방의정의아침>

 

지방의정의 아침은 지방의정연구센터 아침인사, 오늘의 주요일정, 지방행정여론동향, 오늘의 소사, 오늘의 이슈 등을 담아 매일 회원 분들께 카카오톡으로 개별 발송하는 일일 콘텐츠입니다.

지방의정의아침 실제 제공 이미지


지방의정연구센터 아침인사에는 그날 전해지는 아침 소식 가운데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꼭 참고하셨으면 하는 소식 한 두 가지를 선정해 시사점과 의견을 담아 전해드립니다.
오늘의 일정은 중앙부처, 국회, 시도지사 들의 당일 일정에 대한 정보입니다. 주요 요인들의 일정을 통해 대한민국의 오늘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지방행정여론동향은 전국 지자체에서 시행되는 우수 정책사례, 경제 및 정책 동향 등을 담아 매일 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에서 발행하는 자료입니다. 조례 입법이나 행정사무감사, 정책 제안 등에 활용하실 수 있는 알찬 정보들을 최근의 통계 등 풍부한 정보과 함께 전해드립니다.

오늘의 소사에서는 인류 역사에서 오늘 일어났던 중요한 사건들을 한 눈에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행사 참석시 인사말이나 연설문 작성 시 쓸모 있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에는 각종 연구기관의 보고서나 언론기사 등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실만한 자료 가운데 꼭 한번 함께 확인하셨으면 하는 내용을 골라 보내드립니다.

 

 

 깊이있는 연구로 통찰력을 키우는 <지방의정연구>

지방의정연구 실제 제공 이미지

지방의정연구는 매월 회원 분들의 의정 활동에 참고가 될 만한 연구주제를 선정해 나라살림연구소에서 분석한 결과를 담은 월간 보고서입니다.

지난 1호에서는 최근 지자체에서 제정되고 있는 조례들의 최신 트렌드를 분석하였습니다. 분야, 주체, 수요층, 관련법령, 목적, 주요내용, 기대효과, 제정 지자체수 등으로 상세하게 분석하여 지방의정연구회원들이 활용 할 수 있도록 제공되었습니다.

 

 

 

 사례 중심의 살아있는 <지방의정광장>


지방의정광장은 지방의정의 이모저모와 나라살림연구소에서 지방의정과 관련해 작성한 각종 리포트 등을 담아 11월부터 발행할 예정인 격주간 콘텐츠입니다. 나라살림연구소 뉴스레터에 연재되는 알뜰살뜰 지방재정과 전국 지방의회의 동향, 현직의원분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은 사례 중심의 콘텐츠가 제공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