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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2013.4.9[LG경제연구원] 이동통신사의 눈으로 본 모바일 생태계의 변화

 

2013.4.9[LG경제연구원] 이동통신사의 눈으로 본 모바일 생태계의 변화.pdf

 

 

LG경제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스마트폰, LTE, OTT의 대두로 인해 드러난 이동통신사의 기존 사업 모델의 한계와, 그를 넘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이동통신사의 고민과 가능성에 대해 주요 선진 국가에서 이루어진 시도와 경험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세 가지 키워드로 규정되지 않는 새로운 신호들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아보았다.

- 스마트폰에 의해 시작된 모바일 생태계의 변화는 고객과 단말 제조사보다 이동통신사에 더 큰 영향을 미쳐왔음. 스마트폰은 연계 요금제를 통해 데이터 매출을 빠르게 올리는데 기여하였으나, 한편으로 프리미엄 단말 유치를 위한 보조금 증가, 폭증하는 트래픽 수용을 위한 망 투자라는 부담 요인 또한 수반하고 있음.

- 다양하고 혁신적인 OTT 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그 영향력은 날로 확대되어 이제는 이동통신사를 단순한 파이프로 이용하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음. 이동통신사는 이들을 스마트폰 보급과 데이터 매출을 촉진해 주는 파트너로 보아야 하는지, 자신들의 잠재 매출원과 수익을 빼앗아 가는 무임승차자로 보아야 하는지 고민해야 하는 상황임.

- 모바일 시장판은 빠르게 움직이던 하드웨어의 혁신 속도는 느려진 듯 한 반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는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 등장하고 있고 바뀌고 있음. 제조사, 플랫폼, OTT 플레이어들의 영향력에 휩쓸리지 않고 다음 혁신과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이동통신사들은 다양한 전략적 모색을 하고 있음. 특히 최근에는 자신의 핵심역량을 명확히 하고 다른 부분은 오픈 파트너십을 통해 파트너의 역량을 활용하려는 시도들이 부각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