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언론에 비친 나라살림 연구소

[뉴스1] 김두관 "GDP 감소 막기 위해 2차 재난지원금 논의해야"(7/27)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7일 "더 이상의 국내총생산(GDP) 감소를 막기 위해 정부와 국회가 2차 재난지원금 논의에 나설 때"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해 2분기 GDP가 1분기 대비 3.3%나 감소했고 5월까지 산업생산이 모두 마이너스인데 유독 서비스업과 소매 판매는 상승했다"며 "1차 재난지원금으로 늘어난 민간소비가 GDP의 추가 하락을 막아내고 있는 셈"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올해 5월까지 전 산업의 생산이 마이너스인 데 반해 서비스업은 4월 0.5%, 5월 2.3% 소매 판매는 4월 5.3%, 5월 4.6%가 올랐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해 "긴급재난지원금이 얼마나 핵심적인 역할을 했는지 자명하다"며 "올해 2분기는 재난지원금이 풀리면서 민간소비가 살아났고 그나마 GDP의 더 큰 하락을 막았다고 보는 게 맞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경기도가 4월에 지급했던 재난기본소득의 효과를 분석한 자료를 봐도 증명된다"며 "지역 화폐 가맹점의 신용카드 매출액이 무려 30%나 증가했고 소득분위별로는 내구재 소비가 가능한 소득 중간층인 2~4분위 지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중략)

 

김 의원은 '2차 재난지원금, 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주제로 오는 30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토론회를 연다. 이날 토론회에는 윤여문 국회 예산정책처 예산분석관, 이종욱 기획재정부 국장,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연구위원,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 최원구 한국지방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석한다.

 

 

김두관 'GDP 감소 막기 위해 2차 재난지원금 논의해야'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