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언론에 비친 나라살림 연구소

[프레시안] 코로나 습격에 쓰러지는 청년들...희망 위기가 온다(7/1)

20대들의 운명이 지금 위태롭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칼끝을 겨눈 취약층은 알고 보니 20대였다. 2020년 상반기 여러 통계들이 보고하고 있는 자료들의 결론은 20대 자살 및 자살시도의 증가이다. 코로나 여파라고 할 수 있는 3~4월의 자살은 지난해보다 60%가 늘었으며, 전국적으로도 20대의 자살이 늘었는데 특히 서울은 가장 많이 늘어난 편에 속한다. 20대의 자살이 늘어나는 이유가 뭘까? 20대 청춘의 삶을 힘들게 하고, 인생의 꽃인 이 시기에 죽음의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극단의 선택에 이르게 하는 뼈아픈 상황은 무엇인가?

코로나로 인한 경제 여파가 가장 위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바로 알바 중인 청년들이었다. 이미 몇 개의 금융기관과 경제 연구소에서 20대들의 경제적 곤란함을 알린 바 있다. 나라살림 연구소의 보고에 따르면, 20대들의 현금 서비스 이용률과 연체율은 3월부터 늘어나서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은 현금 서비스를 쓰고 있고, 대출 연체액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고용 관련 통계에서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직격탄이 투하된 세대는 20대였다. 20대 연령층에서는 3월부터 실업률의 증가와 고용률의 감소가 나타나고 있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잘라낸 일자리는 다름 아닌 20대들의 일자리였다. 경제적 어려움과 관련된 많은 지표들이 50대와 20대가 동시에 나빠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50대의 중소상공인들이 폐업 혹은 사업 규모를 축소하는 것이라면, 20대의 비정규직 혹은 알바생들은 일자리를 잃는 것이었다. 수입원이 사라져서, 현재 이 시기에 가장 궁핍한 빈곤을 경험하고 있는 것은 도시의 20대 빈곤층들이다. 일자리가 사라지면서 삶의 자리도 없어졌다.

다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두 번째 이유는 20대 1인 가구의 주거 위기이다. 서울 1인 가구 중 20대는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그중에서도 여성이 많다. 2015년 조사에서 전체 20대 1인 가구의 37.2%가 주거빈곤에 해당되는 상태였다. 지금이 그때보다 더 어려워졌으니 주거빈곤은 더 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주거 위기는 금융위기만큼 치명적이다. 우리는 빈곤에 대한 가장 극적인 표현으로 '거리에 나앉았다'라는 표현을 쓴다. 경제적 위기는 주거의 위기로 이어져서, 이들은 아주 불안정하고 불편한 주거로 자신을 유지하고 있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알바를 하고, 주로 고시원, 반지하, 옥탑방에 살아왔다. 지금 이들의 삶이 붕괴되고 있으며, 아르바이트가 끊기면서 주거는 이제 거리의 한 켠, 피시방의 한 켠이 되고 있다.

세 번째 이유는 경제 위기, 주거 위기에 이어 찾아오는 심리적 위축 그리고 은둔, 세상에서의 퇴각 즉 관계의 위기, 사회적 자본의 위기이다. 이들의 불안정은 사회적 활동의 위축과 관계망의 축소로 이어진다. NEET, 은둔형 외톨이의 주 연령층도 20대이다. 극단적 선택 이외에도 지금 이들의 고독사도 증가추세이다. 20대 사망 중 고독사 또한 이 1인 가구의 가장 비극적인 결과이다. 자살과 고독사의 경계에 서 올라서 지내는 20대들에게 세상은 너무 힘든 무대이다.

네 번째 이유는 희망 위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사라진 취업 시험, 자격 시험, 그리고 이 시험을 치르지 못하면서 연기되거나 공중에 붕 뜬 온갖 기회들이다. 기회가 없어지면서 희망도 없어졌다. 희망이 없으므로 살 이유들이 사라졌다. 유학 갈 기회도, 해외 연수도, 해외 봉사도 취소되면서 부모에게서 벗어나지 못한 채로 알바도 하지 못하면서 컴퓨터나 하고 지내야 하는 상태의 청년들이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은 낙관적이지 않다. 포스트 코로나 담론은 더 듣고 싶지 않다고 한다. 어차피 코로나 전이나 후나 모두 힘들 거니까 듣고 싶지 않다고 한다.

 

(하략)

 

 

 

코로나 습격에 쓰러지는 청년들...희망 위기가 온다

20대들의 운명이 지금 위태롭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칼끝을 겨눈 취약층은 알고 보니 20대였다. 2020년 상반기 여러 통계들이 보고하고 있는 자료들의 결론은 20대 자살 및...

www.pressi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