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포커스

KOSTAT 통계플러스 2020 여름호 : 통계로 본 코로나19 해석하기

보도자료 및 요약본>>

KOSTAT 통계플러스 2020 여름호 보도자료.hwp
3.60MB

 

 

 

전문 다운로드>>
drive.google.com/file/d/1OKrQMSDRUQU9oohvkNdOBIsd4_NyZs8M/view?usp=sharing

 

KOSTAT 통계플러스 2020년 여름호_10.pdf

 

drive.google.com

 

 

통계개발원(SRI, 원장 전영일)에서는 경제·사회·인구 다양한 분야의 통계분석 계간지인KOSTAT 통계플러스2020년 여름호를 발간한다. 특히 번호는 통계로 본 코로나19 해석하기 코로나19 특집호로 구성되었다.

 

주요 분석내용은 예측모형(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코로나19 감염병 유행 관리”, “통계로 본 코로나19 발생추이와 현황”, “모바일 빅데이터로 본 코로나19 발생 후 인구이동과 개인소비 변화등으로 코로나 이후와 이전 시기의 우리의 모습을 비교할 수 있다.

 

▷▶코로나 이후 우리의 모습

 

예측모형(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코로나19 감염병 유행 관리감염병 원칙에 따른 코로나19 방역, 감염재생산지수(R)을 이용한 코로나19 전파관리 등 정책적 함의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코로나19가 우리사회에 어떻게 전파되는지, 전파감소를 위한 노력의 효과는 어떠한지를 알 수 있다.

 

 

통계로 본 코로나19 발생추이와 현황코로나19 감염병의 시작과 확대, 발생추이와 감염경로, 코로나19의 전세계 확산추이를 통계자료를 통해 설명한다. 특히 환자들의 치료경과 등 코로나19 이후 진행된 다양한 기록을 시각화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빅데이터로 본 코로나19 발생 후 인구이동과 개인소비 변화 통신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한 코로나19 이후 일일 인구이동과 개인소비 관련 경기지표를 보여준다. 사회적 거리두기, 소비활동의 감소 등 우리사회의 주요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 코로나 이전 우리의 모습

 

모바일 상품권 거래 분석 결과(2018)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 이전 시기의 모바일 상품권 유형별 거래현황, 최다 거래상품, 시기별 거래현황 등을 보여준다. 스마트폰 사용의 보편화로 점차 사용도가 증가하는 모바일 상품권의 실제 활용사례를 엿볼 수 있다.

00

가계동향조사(2006~2019)를 통해 본 가구의 단체여행비 추이에서는 코로나 이전 시기의 1이상 가구의 단체여행비 추이의 시계열 변화를 살펴보고, 가구주의 소득과 교육수준별 단체여행비 차이를 제시한다. 정보에 대한 접근과 획득이 쉬워지면서, 해외여행의 문턱이 많이 낮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이번호부터 데이터 사이언스 포럼코너가 신설되었다(전영일 통계개발원장). 국가통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데이터 사이언스와 AI의 특성 및 혁신적인 사례들을 소개하는 ()이다. 데이터 사이언스와 AI 방법을 활용한 자동분류, 효율적 내검, 경제·사회 미래예측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수록하고자 한다.

 

본 간행물은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의 온라인간행물, 통계개발원(SRI) 홈페이지(http://sri.kostat.go.kr)에서 열람 가능하다.

 

 

붙임.KOSTAT 통계플러스2020년 여름호 주요내용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