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소식/교육 및 토론회

나라살림연구소 국회 보좌진 역량 강화 교육 수강 후기_민지홍님

 

민지홍

 

이번 나라살림연구소의 국회 보좌진 역량 강화 교육더 좋은 나라 살림을 만들기 위한 청사진을 찾아가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국회 근무를 시작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꿈은 컸지만, 현실은 좌충우돌의 연속이었습니다. 끊임없이 밀려드는 서류뭉치들 때문에 어디부터 손을 대야 하는지 난감했던 기억이 아주 생생합니다. 미로처럼 보이는 숫자들 속에서 무언가를 발견하려고 했던 시간들은 보람과 더 잘해보고 싶다라는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 첫번째 강의

 

그 아쉬움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나라살림연구소에서 주관하는 국회 보좌진 역량 강화 교육을 수강했습니다. 그리고 꿈을 향한 청사진을 찾은 것 같습니다. 이번 교육에서 정창수 소장님을 비롯해 최고의 예산 전문가로 꾸려진 강사들께서 예산의 탄생부터 심사, 자료 독해법, 그리고 이슈 발굴 꿀팁에 이르기까지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총론과 각론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특히 국회에서 저를 난감하게 했던 자료들을 항상 끼고 사시면서 미세한 차이에서 큰 이슈를 발굴해내는 강사 분들의 설명에는 감탄이 절로 나왔습니다.

 

▲ 두번째 강의

 

이 외에도 이번 교육은 앞으로 하게 될 일에 대한 기대를 불러 일으켰고 각자의 자리에서 함께 일할 동업자들도 연결시켜 줬습니다. 이번에 배운 내용을 잘 살려 귀중한 예산이 꼭 필요한 사람에게 제대로 쓰일 수 있도록 부지런히 일하겠습니다.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신 나라살림연구소에 감사드립니다!

 

▲ 세번째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