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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에 비친 나라살림 연구소

[14.3]시민단체 "'박원순표' 교통정책 보이지 않아"

서울시정평가포럼, 25일 시 교통정책 평가와 제안 열어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2014-03-25 07:41:59 송고

서울시정평가포럼이 25일 오후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서울시정평가포럼-교통정책 평가 및 선거공약 제안'을 열고 있다. © News1 구교운 기자



시민단체들이 박원순 시장의 대중교통 정책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서울시정평가포럼은 녹색교통운동과 공공교통네트워크 주관 하에 25일 오후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서울시정평가포럼-교통정책 평가 및 선거공약 제안'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영수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명박 전 시장이 설계하고 오세훈 전 시장이 방치한 서울시 대중교통이 개선됐다"면서도 "'박원순표' 교통정책이 보이질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중교통 분야에 여러 가지 현안이 많은데 심야버스 운영이 대표 치적으로 평가되고 있다"며 "기존 대중 교통체계를 일정 정도 개선에 머물렀을 뿐 새로운 대중교통 정책과 아젠다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또 "시민들과 교통약자들의 이동권에 대해 이전보다 관심을 갖고 정책을 추진했지만 여전히 미흡하다"며 "2014년까지 장애인콜택시 600대 확보계획을 발표했지만 현재 총 410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버스 준공영제가 개선되고 서울 지하철 9호선 사업의 재구조화가 이뤄졌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기도 했다.


특히 택시 분야에 대해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를 실시하고 다양한 정책수단을 통해 택시노동자들의 순소득 향상에 기여했다"며 "이는 다른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할 만하다"고 후한 평가를 내렸다.


이 연구위원은 시민들의 안전 등 만족도 향상, 운영과 투자의 공공화, 통합된 대중교통체계 구축, 사회적 적자 보상 등을 제안했다.


그는 "스크린 도어 설치 이후 지하철 내 라돈수치가 심각하게 증가하고 있다"며 "실내미세먼지 경보제 등을 시행하고 대기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남철 녹색교통운동 이사는 "서울시는 대중교통 문제에 대한 '전체 틀'을 보는 거시적 대응이 부족하다"며 "이런 전제조건 없이 도로시설투자와 교통운영기술 개선만으로는 교통난을 해결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1980년대 초 서울 평균 통행속도는 30.8㎞/h 였지만 2000년 이후 20㎞/h까지 떨어졌다"며 "도시는 확산되고 통행은 집중되는데 공공 교통인프라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백 이사는 '나홀로' 차량을 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보행과 자전거에 친근하도록 도시공간을 조성하고 개인승용차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면서 "연간 주행거리가 1만㎞ 이하면 세금이나 보험료를 감면해주는 등 대중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택시 분야에 대해서는 "택시가 대중교통이냐, 아니냐 등을 두고 싸우고 있는데 중간을 인정해야 한다"면서 "중장거리 통행은 고급화를 하고 단거리 통행은 서민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정평가포럼이 25일 오후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서울시정평가포럼-교통정책 평가 및 선거공약 제안'을 열고 있다. © News1 구교운 기자



김상철 나라살림연구소 연구위원은 재정투자나 신규정책을 시작하기 전에 대중교통 소유구조부터 개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서울시 대중교통시스템 중 공영으로 유지되는 것은 지하철뿐"이라며 "대중교통에 대한 재정투자는 사업자에 대한 보조로 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박원순 시장이 들어선 2012년과 2013년 모두 도로 관련예산이 줄어들기보다 늘어나고 있다"며 "도로에 대한 관리정책으로 전환을 주장하면서 신규 도로 건설 예산을 줄이지 않기 때문에 도로예산 총량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류하선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위원은 서울시 교통의 공공성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류 정책위원은 "형식적인 사외이사제를 전면개편하고 시민대표, 노동조합, 운영기관 등이 1/3씩 참가하는 공공이사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9호선 요금인상 문제로 부각된 민자사업의 폐해는 경전철이 증가하며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도시철도(경전철)는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버스의 단계적 공영화, 수도권 교통카드 통합정산 공영화 등을 제안했다.


성현곤 한국교통연구원 박사는 6·4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새누리당 소속 서울시장 후보 3인의 교통공약을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이들 후보의 공약은 서울을 독립적인 도시로 보고 만든 것"이라며 "서울은 경기와 인천뿐 아니라 충청도까지 연결되는 메갈로폴리스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거시적인 정책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kuko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