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주목할만한 보고서

현장 경험과 전문성 갖춘 '2기 정부혁신추진협의회' 출범 (행정안전부, 2020.11)

나라살림연구소 우지영 수석연구위원이 제2기 정부혁신추진협의회 위원으로 위촉되었습니다.
2기 정부혁신추진협의회는 코로나 시대에 새롭게 제기된 혁신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위원 중 현장전문가의 비중을 대폭 확대하여 출범하였습니다. 코로나 시대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범부처 협력을 통해 국민제안의 정책화를 추진하고, 「2021년 정부혁신 추진방향」토론에서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정부혁신 방안과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정부혁신 추진전략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보도자료] 현장 경험과 전문성 갖춘 ‘제2기 정부혁신추진협의회’출범(정부혁신전략추진단).hwp
1.29MB

 현장 경험과 전문성 갖춘‘제2 정부혁신추진협의회’출범

- 국민이 체감하는 정부혁신 성과 창출 가속화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11 9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2 정부혁신추진협의회」출범식을 갖고, 1 회의를 개최한다.

  새로이 출범하는 2 정부혁신추진협의회* 정부혁신의 대표 성과를 제도화하고, 코로나 시대에 새롭게 제기된 혁신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위원 

현장전문가의 비중 대폭 확대한다.

  또한, 여성‧청년위원의 비중도 확대**하여 대표성 강화한다.

     * 정부혁신추진협의회 : 공동위원장(행정안전부장관, 민간위원장)을 포함하여, 50인 이내의 민간위원‧정부위원으로 구성된 범정부적 민관 정부혁신 협의체(18.10.11.~)

     ** 구성비율(1기→ 2) : 현장전문가(6% → 79%) 여성(34% → 42%) 청년(9%→ 21%)

  아울러, 생명‧안전 소상공인 지원  국민관심 분야 혁신과제 발굴  협력 강화를 위해 관련부처(중소벤처기업부‧보건복지부) 정부위원 추가 위촉한다.

 

  2 민간 공동위원장 대통령정책실 경제보좌관을 역임한 어웨이파트너스 주형철 대표 맡게 된다.

 

  주형철 대표 IT‧중소‧벤처 전문가로서 중소‧벤처기업 주도하는 혁신공공조달 이뤄낸  있으며, 민관 풍부한 현장 경험 바탕으로 범정부국민참여 정부혁신 이끌어  적임자이다.

 

 2 정부혁신추진협의회 정부혁신 과제와의 연계성 높이기  정부혁신추진협의회 분과협의회를 ’참여‧협력‘, ’서비스‘, 일하는 방식‘  정부혁신 역점분야 중심으로 개편한다.

      * 2020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 4대 역점분야 : 참여, 협력, 서비스, 일하는 방식

 

 

< 정부혁신추진협의회 분과협의회 개편 >

 

 협의회 출범과 함께 개최되는 1 전체회의에서는 2 정부혁신추진협의회 운영방안(정부혁신전략추진단), 적극행정 활성화(국조실), 국민참여예산(기재부), 정부혁신박람회(행안부)  정부혁신 주요현안을 보고 받고, 2021 정부혁신 추진방향을 토론할 예정이다.

  2 정부혁신추진협의회는 현장경험과 전문성 토대로 코로나 시대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범부처 협력을 통해 국민제안의 정책화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2021 정부혁신 추진방향」토론에서는 코로나 대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추진되는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정부혁신 방안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 성과 극대화  있는 정부혁신 추진전략 등을 논의한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정부혁신의 성과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위기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제2 혁신추진협의회 출범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정부혁신 성과 출을 가속화하는 계기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주형철 공동위원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협의회 위원들의 폭넓은 현장 경험 전문성 바탕으로 정부와 국민이 함께하는 정부혁신을 통해 새로운 위기를 기회 만들어 나가겠다.”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