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살림연구소, 시도별 과밀학급 현황 및 OECD 비교 분석
-요 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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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가 매우 심각해지고 있음. 격주 등교, 주1회 등교 등 학생들이 원격수업을 병행하고 있을 때 소규모 학교들은 매일 등교가 가능했음.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학교 환경의 변화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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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당 학생수는 OECD 평균이지만 여전히 30명이상의 과밀학급이 다수 있어 통계의 착시 현상이 있음을 알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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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전체 학교 9.2%가 30명 이상 과밀학급. 강원, 세종의 경우 30명 이상 과밀학급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음.
<시도별 학급당 학생수에 따른 학교 현황>
|
10명 이하 (과소) |
11명~29명 |
30명이상(과밀) |
합계 |
|||
학교수 |
비율 |
학교수 |
비율 |
학교수 |
비율 |
학교수 |
|
서울 |
5 |
0.4 |
1,228 |
94.0 |
73 |
5.6 |
1,306 |
부산 |
17 |
2.7 |
585 |
94.5 |
17 |
2.8 |
619 |
대구 |
3 |
0.7 |
416 |
93.1 |
28 |
6.3 |
447 |
인천 |
27 |
5.3 |
449 |
88.0 |
34 |
6.7 |
510 |
광주 |
7 |
2.2 |
289 |
92.6 |
16 |
5.1 |
312 |
대전 |
5 |
1.7 |
271 |
90.9 |
22 |
7.4 |
298 |
울산 |
9 |
3.8 |
227 |
95.0 |
3 |
1.3 |
239 |
세종 |
7 |
7.8 |
83 |
92.2 |
0 |
0.0 |
90 |
경기 |
123 |
5.2 |
2,037 |
85.6 |
220 |
9.2 |
2,380 |
강원 |
225 |
35.9 |
402 |
64.1 |
0 |
0.0 |
627 |
충북 |
123 |
26.2 |
338 |
72.1 |
8 |
1.7 |
469 |
충남 |
195 |
27.4 |
481 |
67.6 |
36 |
5.1 |
712 |
전북 |
272 |
35.7 |
468 |
61.5 |
21 |
2.8 |
761 |
전남 |
279 |
34.1 |
536 |
65.4 |
4 |
0.5 |
819 |
경북 |
276 |
30.1 |
634 |
69.1 |
7 |
0.8 |
917 |
경남 |
196 |
20.5 |
727 |
76.2 |
31 |
3.3 |
954 |
제주 |
15 |
8.0 |
160 |
85.1 |
13 |
6.9 |
188 |
총합계 |
1,784 |
15.3 |
9,331 |
80.1 |
533 |
4.6 |
11,6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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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학급당 학생수와 비교해 봤을때 실제 43.4% 학교가 OECD 평균(학급당 학생수 23명 기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도의 경우 69.9%, 울산의 경우 58.7%가 OECD 평균보다 높아, 지역별 격차 뚜렷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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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학교환경의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적절한 교육재정 지출 구조 재조정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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