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카테고리 없음

2020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결과공개 (행안부 2020.07)

R2007067「2020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hwp
0.67MB

 

 

행정안전부(장관 진영)2020(’19년 실적)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합동평가가위임사무, 국고보조사업 국가 주요시책에 대한 17 도의 추진성과에 대하여, 21개 중앙행정기관과 공동으로 평가하는 정부차원의 유일한 지방자치단체 대상 종합평가이다.

 

금년 평가는 정부출범 3년차를 맞아 본격적인 국정과제 추진성과 도출하고자 중앙부처와 시도가 함께 다방면으로 노력하였으며,

 

지자체간 서열화와 과도한 경쟁을 완화하기 위하여 절대평가(정량지표)를 통한 평가방식으로 개편 2이 되는 해이다.

 

(개편이전: ’18) 정량정성지표를 상대평가하여 가나다등급 부여
(개편이후: ’19) 목표달성도(절대평가) 및 우수사례 선정(상대평가)

 

평가방법은 122개 지표에 대해, 도간 상호검증과 중앙부처시도합동평가단의 집합검증을 통해 신뢰도와 수용도제고하였다.

 

’19년 합동평가 지표는 국정성과 창출과 지자체의 평가부담 경감을 동시에 고려하여 핵심국정과제 중심으로 설정하였으며, 사회적 가치에 대한 높은 관심도 역시 반영하여 편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정량지표목표달성도 평가는 지역여건(인구, 재정규 ) 고려한 목표치를 부여하여 달성 여부를 평가하였고,

 

정성지표에 대한 우수사례 평가는 지자체 유형별 특수성 반영을 위해 도를 구분평가 하여 지표별로 2건씩 선정하였으며,

 

- 평가에 대한 국민의 참여와 소통강화를 위하여 우수사례를 대상으로 국민이 직접 선정한 국민공감 우수사례* 5건을 발표하였다.

 

* 선정 결과 : 경북 2, 대구충북충남 각 1(붙임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