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언론에 비친 나라살림 연구소

[노컷뉴스] 전북 지자체 '너도나도' 재난기본소득 도입

전북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현금성 지원 등 재난기본소득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현재 군산, 익산, 남원, 완주, 순창, 장수 등이 정부 기금과 별도로 주민 1인당 5~40만원씩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다.

 


전주, 김제, 임실지역은 저소득층 등 취약 계층에 한정 지급하는 선별복지 정책을 꺼내 들었다.

고창군은 정부의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식이 확정되는 대로 구체적인 지급 시기와 대상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재정 여건이 취약한 일부 지자체들의 경우 재정난이 더욱 가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보편적 재난기본소득 지급은 향후 재정 운용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보편적 지원을 선언한 군산, 익산, 완주, 장수, 순창 등은 재정 상황이 비슷한 전국 지자체에 비해 낮은 재정자주도를 보이고 있다.

재정자주도란 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편성·집행할 수 있는 재원 비율을 말하는데, 재정자주도가 낮을수록 재정 운용의 자율성이 좋지 않음을 의미한다.

 

(중략)

 

보편복지는 정부에 맡기고 지자체는 재난기본소득의 목적성을 높이기 위한 선별복지에 치중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온다.

나라살림연구소 이상민 수석연구위원은 "지방정부는 지역 현실에 맞는 구체적 사업을 하기 위해 존재한다. 보편복지는 지방보다 중앙이 더욱 효율적으로 잘한다"면서 "원칙적으로 보면 지방정부는 재난기본소득을 선별 지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 기사보기

 

전북 지자체 '너도나도' 재난기본소득 도입

전북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현금성 지원 등 재난기본소득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현재 군산, 익산, 남원, 완주, 순창, 장수 등이 정부 기금과 별도로 주민 1인당 5~40만원씩의 재난기본..

www.nocu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