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소식/행사

[채용]나라살림연구소에서 신입 연구원을 찾고 있습니다

 

 

나라살림연구소 연구원 채용공고

 

 

함께 나라살림을 고민하고 책임질 연구원을 찾습니다.

채용공고를 보신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언론을 통해 나라살림연구소를 한번 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근래 연구소가 정부예산과 관련해서 여러 이슈를 제기하면서 조금씩 사회적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나라살림연구소는 2012, 공공재정의 문제점을 찾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자들의 모임으로 시작하여, 현재 10여명의 연구자들이 상주하며 연구용역, 지방의원 및 시민대상 예산 교육, 정부재정 관련 현안 대응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라살림연구소는 공공재정에 대한 연구를 주된 업무로 삼고 있습니다. 중앙정부 재정에 대해서도 적잖이 다루고 있지만, 최근에는 재정문제에 대한 지방정부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지방재정에 대한 연구를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수요가 있는 공공재정 진단분석 연구에 대한 대응, 관련 연구활동에 뜻을 품고 있는 재정전문가 양성을 위해 연구소에서는 함께 연구 업무를 수행할 신규 연구원을 채용하고자 합니다.

 

공공예산정책에 관심이 많은 성실하고, 젊은 인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연구에 관심이 있고, 연구를 어려워하지 않으시는 분이라면 지원 해 주세요. 그리고 연구자에게 있어 중요한 자세 중 하나가 탐구정신이기에, 평소에 공공영역에 대해 문제의식과 탐구력이 강한 분이면 좋겠습니다. 연구역량이 많이 갖추어진 분이면 더 좋겠지만, 연구소는 향후에 재정전문가로 더 성장할 수 있는 잠재성을 중요시하기에 현재의 역량보다는 기본적인 소양과 강한 탐구정신을 갖고 계신 분과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지원자격은 따로 두지는 않습니다. 특히 학력에는 어떠한 제한도 두지 않습니다. ‘연령에서도 조건을 따로 붙이지 않지만, 청년에 해당하는 분과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나라살림연구소는 구성원의 자율성을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연구소의 대표적인 장점은 어떠한 형식에 얽매이기 보다는 업무 방식,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등의 조직문화에 있어 개인의 자율성과 의견을 많이 존중한다는 점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자율성은 업무를 스스로진척해갈 수 있는 역량과 자세를 의미합니다. 즉각적인 현안 업무를 대응 할 때, 스스로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자율성을 갖춘 신규 구성원이 필요합니다. 연구소에서는 필요한 도움과 조언을, 업무에 대한 책임을 나누기 위해 지원할 겁니다. 처음에는 힘들 수 있지만, 스스로의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있어 큰 거름이 될 겁니다. 도전 해 주세요.

 

더 나은 근무조건을 함께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가장 중요한 급여는 210만원(세전, 퇴직금 미포함)”입니다. 채용된 이후 연구소 상황과 개인의 역량 및 의지에 따라 충분히 상향 조정될 수 있습니다. 급여 외에 중식이 제공되며, 성과금 및 상여금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채용된 분이 만 34세 이하에 해당할 경우에는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할 예정입니다. 복지수당은 따로 지급되지 않으나 역시 부정기적으로 구성원들에게 도서구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채용될 연구원의 고용형태는 근로기간에 정함이 없는 정규직이며, 3개월간의 수습기간을 거칩니다. 근로형태는 전일제(Full Time Job)’이며, 18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하지만 출퇴근 시간은 개인이 결정합니다.

 

연구소 공간은 이렇습니다

 

나라살림연구소는 홍대입구(지하철 2호선) 2번 출구에서 도보 3분 거리에 있는 빌딩 4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아쉽게도 건물에 엘리베이터는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연구소 공간은 크게 회의공간과 사무공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연구소 사무공간

 

▲ 연구소 회의공간

 

회의공간에서는 회의 및 강의가 진행되며, 평상시에는 소장님 및 연구위원 분들의 업무 공간(이 분들에게는 따로 지정된 자리가 없습니다)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무공간은 연구원들의 업무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번에 채용되는 연구원은 사무공간에서 일하게 됩니다.

 

연구소의 비전에 맞는 분을 끝까지 기다리겠습니다

 

채용전형은 1차 서류심사, 2차 과제 및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서류심사에서는 지원자 분들이 제출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살펴봅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형식은 따로 없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자기소개서에서 지원자 본인의 가치관, 경력, 역량, 장점 등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과 공공재정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바를 폭넓거나 세부적으로 담아주시면 좋겠습니다.

 

1차 서류심사에 합격하신 분들에게는 면접심사 전에 과제가 주어집니다. 과제는 공공재정과 관련한 주제에 대해서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과제와 관련한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합격자 분에게 개별적으로 공지가 주어질 예정입니다.

과제 제출 후에는 개별 면접이 집행되고(면접비 지급), 면접 후 수일 내에 채용 여부를 알려드릴 것입니다. 신입연구원 채용전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채용전형: 1차 서류심사 2차 과제 및 면접심사

서류접수: narasallim@gmail.com으로 접수(문의: 02-336-0619)

・지원기간: 채용시까지

 

과제를 바탕으로 한 면접은, 연구소의 비전과 인재 상에 부합한 분과 보다 잘 함께 하고 싶다는 연구소의 바람으로 생각 해 주세요. 이 같은 바람을 가지고 있기에 과제면접심사 이후에 연구소의 비전과 인재 상에 부합한 분이 없다고 판단할 경우 채용은 이루어지지 않고, 부합한 분이 나타날 때까지 채용공고는 계속될 예정입니다.

 

나라살림연구소는 현재 성장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 나라의 살림을 올바르게 이끌어나갈 책임감을 갖고 연구소 구성원들이 하루 하루 땀 흘리며 수고하고 있습니다. 나라살림을 함께 책임지고 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같이 성장하고 싶습니다. 연구소와 함께 하는 귀한 발걸음 내딛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나라살림연구소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