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소식/교육 및 토론회

[교육] 제1기 나라살림연구소 지방의원 재정전문가 과정 합동연수 후기

제1기 나라살림연구소 지방의원 재정전문가 과정 합동연수 후기

 


지난 2월 5일에는 1박 2일동안 1기 지방의원 재정전문가과정 합동연수를 진행했습니다. 
오산시 의원들과 군인권센터에서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의 위엄에도 불구하고 지방재정을 공부하기 위해 참가해 주셨습니다. 덕분에 1대1 과외수업을 받는 것처럼 밀도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첫째날에는 우리지역 재정진단 "지역별 맞춤식 분석"을 통해 오산시 재정을 들여다보고 재정건전화 및 효율화 진단을 내려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지역 재정진단, 우지영 수석연구위원



이어 현안 및 사례를 중심으로 국가재정 및 지방재정 현안을 분석하고 진단하는 시간이었습니다.

 

▲ 지방재정과 예산심의, 이상민 수석연구위원



"지방재정의 개론을 듣고 지역 사례를 접목시키니 이해가 더 빠르더라구요."

한 참가자께서는 개론을 듣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해당 지역의 맞춤식 교육으로 사례를 접목시키니 이해하기 쉬웠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둘째날에는 조례 제 개정 및 의회운영, 예산심의 및 행정사무감사 기법 시간이었는데요. 다른 때보다 질문이 많았던 시간이었습니다.  

 

▲ 조례 제개정 및 의회운영, 우지역 수석연구위원



"모든 과정이 이해하기 쉽게 강사님들의 정성이 있어보여 좋았습니다."

 

▲ 점심식사 후 경의선숲길 산책 후 한컷

 

또한 정창수 소장님께서는 나라살림연구소에서 출간한 실전지방예산결산 책을 길잡이로 오산시 예산 결산 재정공시자료를 함께 보며 진행했습니다. 

 

▲ 예산심의 행정사무감사기법, 정창수 소장

 


"현장의 자료가 준비되어 있어서 더욱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기회가 되면 다시한번 듣겠습니다."

"실제 사례 도시별 특이사례 등 이틀간 매우 유익하고 좋았습니다."

"공무원등 교육 참여 대상을 확대했으면 좋겠습니다."

 

▲ 지방의원 재정전문가 과정 수료식 후 단체사진



첫번째 진행이었던만큼 미숙한 부분도 많았는데요. 열기만큼은 어디에도 뒤지지 않았습니다. 

다음 전문가과정 교육은 4월부터 7월까지 매월 셋째주 목-금 1박2일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