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보고서

2013.3.26[경기개발연구원]수도권 교통관광통합패스 도입방안 연구

 2013.326[경기개발연구원]수도권 교통관광통합패스 도입방안 연구.hwp

 

선진외국의 경우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최근 도시자체를 관광상품화 하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역사가 오래된 런던, 파리, 로마 등의 도시에서는 유적지나 역사적 건물은 물론이거니와 현대에 건설된 건축물, 거리, 광장 등도 관광도시로서의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는 기능을 하고 있다. 이들 도시의 관광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또 하나의 공통적인 수단이 바로 도시 내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편의 제공이다. 대중교통 이동편의성이 도시의 관광경쟁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는 단기간 체류하는 외국관광객에 있어 대중교통 이용편의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유럽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교통패스나 관광패스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이 유럽이나 일본, 홍콩 등 아시아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편한 미국의 대도시들도 유사한 교통패스나 관광패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수도권의 주요 관광지를 쉽게 찾아 갈 수 있도록 수도권 내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액권개념의 교통카드기능과 수도권 주요 관광지의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관광패스기능이 통합된 교통관광통합패스의 도입을 검토하였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의 수도권 관광행태를 분석하여 정액권의 적정한 가격을 산정하고 교통관광통합패스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관광객은 아직까지는 단체관광, 패키지관광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향후 점차적으로 개별 자유여행 형태의 관광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므로 교통관광통합패스(MVP: Metropolitan Visit Pass)의 도입 필요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MVP는 외국관광객의 국가, 관광형태, 체류기간, 선호 공항교통수단 등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관광특성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가격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Korea Pass는 선불교통카드의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외국관광객들의 경우 재충전에 어려움을 느끼는 등 몇 가지 문제점이 있으며, 단순 신용카드나 선불카드의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현재 Korea Pass에는 사용하지 않고 있는 서비스이지만 MVP는 쇼핑매장, 식당, 숙박업소 등의 가맹유무나 할인혜택 등을 하나하나 책자에서 확인하는 것 대신에 QR 코드나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하여 관광객과 가맹점이 서로 편리하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 기능, 분실보험 서비스기능, 대중교통사고 보험 서비스, 독특한 외관 디자인 등 새롭고 흥미로운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여 MVP 이용활성화를 도모하도록 한다.
이와 같은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도권 교통관광통합패스는 단순히 국내외 관광객의 이동편의성을 높이는 기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도권 관광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