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tter
재정 뉴스

2021년도 예산안 편성지침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안)

2021년도 예산안 편성지침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pdf
0.95MB

클릭하면 <2021년도 예산안 편성지침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 전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도자료-

 

 

2021년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 확정

- 재정의 적극적 역할과 재정건전성 기반 마련 병행 -

 

 

정부는 2021년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 32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확정하였다.

 

이번 지침은 3월말까지 부처에 통보될 예정으로, 각 부처는
편성지침에 따라 내년도 예산요구서를 작성하여 5.29까지 기획재정부에 제출해야 한다.

 

* 예산요구에 필요한 구체적 선행절차, 사업유형별목별 편성기준 및 단가 등은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 세부지침을 통해 별도 배포 예정(5월초)

 

따라서, 편성지침의 확정21년도 예산편성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 기획재정부는 2021년도 예산안 편성하여 9.3일까지 국회에 제출할 예정

 

예산안 편성지침 주요 내용

 

정부는 내년도 재정운용의 기본방향재정의 적극적 역할 견지재정건전성 기반마련으로 설정하였다.

정부는 우리경제의 역동성을 회복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수준으로 혁신적 포용성장의 성과를 창출하여 확산하기 위해 내년도 재정을 적극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과감한 재정혁신을 통해 신규 투자여력을 최대한 확보하고 중장기 재정건전성의 기반도 마련할 예정이다.

 

적극적 재정운용을 위한 4대 투자중점을 설정하여 경제 역동성 회복, 미래 성장동력 확충, 사회안전망 보강, 감염병 사회재난 대응체계 고도화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내수기반 확충수출시장 개척을 통해 코로나19로 약해진 경제의 역동성을 회복하는데 중점 투자할 계획이다.

 

-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처한 자영업·소상공인의 재기 지원하고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도 뒷받침할 계획이다.

 

-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에 대응하여 생산기지와 수출시장 다변화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 광역교통망 등 생활밀착형 공공인프라를 확충하고,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글로벌 수준의 관광인프라 구축도 추진한다.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바이오 헬스, 미래차, 시스템 반도체 등 신산업을 중점 지원하고, 글로벌 유니콘 기업도 육성할 계획이다.

 

기초생활보장의 보장성을 강화하고, 국민취업지원제도 전면실시, 40 맞춤형 일자리 지원, 플랫폼 노동자일용직 등 사각지대의 고용안전망도 확충한다.

 

-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하여 출산·주거·보육·일가정 양립
지원을 확대하고, 노인돌봄서비스 및 일자리 내실화도 추진한다.

감염병 등으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사회재난 대응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핵심배출원별 미세먼지 저감투자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적극적 재정운용을 뒷받침하고 재정의 중장기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과감한 재정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필수소요를 제외한 재량지출 10%를 의무 감축하고 관행적 보조금은 지원 필요성을 전면 재검토하여 과감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절감된 재원은 신규·정책사업 투자로 전환한다.

 

다부처 협력이 필요한 사업군을 선정하여,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사업기획하고 함께 예산요구토록 하여 부처간 협업을 증진시키는 혁신적 재정운용 틀도 도입할 예정이다.